본문 바로가기

술집

중국 3대 명주 수정방 38도 후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중국3대명주 수정방의 첫인상

친한 선배님이 중국출장 후 가져오신 중국 3대 명주 수정방. 원래 저는 위스키만을 고집하는 사람이라 중국 술은 사실 거의 처음이나 다름없던 것 같습니다. 중국술 하면 생각나는게 독하고도 독한 술 이라는 이미지 입니다. 어릴적 할머니가 고량주를 자주 찾으셨는데 거의 소독약수준의 알코올 냄새에 별로 좋은 이미지는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그뒤로도 중국술은 거의 한번도 접한적이 없었고, 위스키중에서도 부드럽다는 싱글몰트쪽만 계속 마셔왔던 것 같습니다.

이날은 처음 중국명주를 접한날이었는데, 술을 직접 사오신 선배가 워낙 중국 문화에 해박한 분이라 저 명주를 보자마자 저건 기가막힐게 분명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단 병모양부터 디자인이 돋보이는게 비싼 술 스맬이 확실히 느껴지더군요.

선배말에의하면 수정방이라는술 한병을 만들기위해 쌀7가마니가 들어간다고하는데, 말만들어도 얼마나 귀한 술인지 느껴집니다.

수정방의 가격은 500미리가 면세점에서 10만원 초반이라고 하는데 가격면에서는 위스키 15년산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중국명주는 국내 소비자들에겐 아직 친숙하지 않아 위스키만큼 인지도가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날 이 술을 접하면서 빨리 중국명주가 국내 대형마트에서도 만나볼수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이날 중국 3대 명주 수정방은 최고급 참치 안주와 함께 했습니다.

최고급 명주와 맛있는 참치 안주까지 정말 저에게는 귀한날이었습니다. 사실 중국술이라길래 엄청 독할줄알았는데 무척이나 부드럽습니다. 향은 파인애픓 향이 진하게 나는데, 마셔보면 기이할정도로 술이 부드럽고 깔끔합니다. 싱글몰트위스키와 비교하면 오히려 수정방이라는 술이 더 부드러운 것 같습니다. 과연 명주다운 맛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파인애플이 들어간지는 모르겠으나 파인애플향은 뭔가 술의 역함을 달래주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한잔들이키고 뒤끝에서 느껴지는 향이 끝내주게 좋습니다.

다음날 숙취는 어땠을까?

참 신기할정도로 숙취도 깔끔했습니다. 명주라는 편견때문이 아니라 정말 다음날 개운 하더군요. 나중에 기회가된다면 중국에서 수정방 10병정도 사오고 싶은 마음입니다. 아쉽게도 면세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수량이 제한적이라 그렇게 할순없지만, 한두병이라도 구매해서 다음기회에 또 마셔보고 싶네요.

 

수정방은 38도에서 61도 까지 다양한게 존재, 파인애플은 곡식에서 느껴지는 숙성향

인터넷을 조금 뒤져보니 수정방은 61도 버전도 있더군요. 제가 마셨던 수정방은 알코올도수가 가장 약한 버전이었습니다. 그런데도 38도이니 중국술의 클라스를 알려주는 본보기이기도 하네요. 수정방은 물, 수수, 쌀, 찹쌀, 밀, 옥수수, 보리, 쌀겨 등을 넣고 증류시켜 만든다고합니다.파인애플 향이나서 원료에 들어간줄알았는데 그게 알고보니 곡식의 숙성향이라고 하네요. 술을 만들기위해 찐곡식과 누룩냄새가나는 농향이라고 하는데 참 기가막히게 파인애플향과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조금 차이점이 있다면 파인애플의 상큼한향과 살짝 누린내가 섞인듯한 향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수정방은 마오타이지우, 오량액 등과 함께 3대 명주라고하는데 이제 겨우 수정방 하나를 맛봤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하루빨리 모든 중국 명주를 섭렵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