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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블로그의 미래 어떤 블로거가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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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의 미래 어떤 블로거가 성공할까

 

최근 들어 가장 많이 들리는 말이 바로 <블로그의 광고화> 입니다. 진솔한 후기를 전달해야할 블로그가 광고로 퇴색돼버리고 있습니다. 광고블로그를 없애기위한 알고리즘 개발은 끊임없이 연구되고 있지만, 그것을 뚫기 위한 방법도 점점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쉽게 뿌리뽑지 못하는 것이겠죠. 


<광고 블로그를 바라보는 생각>

 

허나, 저의 의견은 광고 블로그에 무조건적으로 비판적이지만은 않습니다. 블로그 경제가 이제는 엄연히 존재하고, 그곳에 금전적으로 의존해서 살아가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집에서 육아를 담당하고 있는 아기엄마들도 블로그로 돈을벌어 분유값을 해결하고, 용돈이 부족한 대학생도 블로그로 돈을벌어 책값을 보태기도 합니다. 그래서 막연하게 뿌리뽑는다면 블로그 시장이 한순간에 죽어버릴 수 도 있습니다. 경제적인 동기부여를 받은 블로거들이 동기가 사라진다면 그 숫자도 점 차 사라질테고, 블로그 시장도 이전 만큼 활성화되지 못할 수도있습니다. 그들 중 반은 순도 100% 광고성 컨텐츠만을 올리는것이 아니라, 적절한 비율로 광고와 진솔한 일상을 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광고성 블로그 비중이 일정 수치 이상 늘어났다면, 줄이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행해져야 합니다. 방문자에게 정직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본질의 성격을 잃어버리면 안되니까요. 도를 넘은 블로그의 광고화, 질서를 어지럽히는 알고리즘 공격 등은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합니다. <과유불급>, 도가 지나쳐서는 안 될 것 입니다.



<어떤 블로거가 성장할까>


미래에는 <탈광고화 + 방문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블로거가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가 광고화되는 이 시점에서 소비자들은 신뢰성있는 블로거들을 찾아나설 것이고, 때문에 정직한 의견을 전달하는 블로거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플러스, 시간이 부족한 2030 연령층 에게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매력있게 어필하는 블로거가 인기를 끌 것 입니다. 논현동 고깃집 가격을 알려고 들어온 방문자에게, 고기맛에 대한 평가만 어필해서는 안될 것이고, 모발이식 가격을 알려고 들어온 방문자에게, 상담을 통해 알아보세요 라고 말해서는 안될 것입니다.